장관 될 경우 "주당 최대 52시간 근로를 명확히 하겠다"

▲ 11일 김영주 노동부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장관이 될 경우 “주당 최대 52시간 근로를 명확히 하고 근로시간 특례 업종 문제도 개선하겠다”고 했다 / ⓒ사진은 시사포커스 자료화면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딸 증여세 탈루와 관련해 ‘매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11일 김 후보자는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해 취업 경험이 없는 30대 중반의 딸 재산이 2억이 넘는 것과 관련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딸이 장기적으로 돈을 모았어도 증여세가 발생한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됐다”고 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딸의 재산 증가에 대해) 명절이 되면 친척들로부터 2백여만 원의 세뱃돈을 받아 통장이 20여 개나 됐고, 이것이 국민 눈높이에 안 맞는다는 것을 안다”고 설명했다.

또 딸의 오피스텔 구매에 대해 “딸 명의로 오피스텔 한 채를 샀는데 교수인 남편의 정년이 2년 남았고, 딸도 올해 박사학위를 마쳐서 책을 감당할 수 없어서 사들인 것”이며, “법무사와 세무사에게 자문 받았다”고도 했다.

또 이날 김 후보자는 장관이 될 경우 “주당 최대 52시간 근로를 명확히 하고 근로시간 특례 업종 문제도 개선하겠다”고도 했다.

이날 모두발언에서 김 후보자는 이같이 밝히며 “최근 광역버스 졸음운전 사고에서 보듯이 근로시간 단축은 생명•안전과 직결된 문제”라며 “끊이지 않는 산재 사고, 임금 체납,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위해 근로감독관 등 노동행정 인프라를 확충하고, 사후 제재보다는 사전 예방형으로 업무 방식을 개혁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산재 예방을 위해 원청과 사업주의 책임을 대폭 강화하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고를 참고해 지금까지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공개되지 않았던 물질안전보건 자료를 공개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