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황우석 박사 논문 조작 사태 당시 공동저자로 구설수

▲ 야권이 8일 청와대가 황우석 박사 논문 조작 사태 당시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렸던 박기영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사진)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야권이 8일 청와대가 황우석 박사 논문 조작 사태 당시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렸던 박기영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먼저 한국당은 이날 정태옥 원내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박기영 본부장은 과거 황우석 박사의 연구 논문 공동저자였고 연구비를 부당하게 타낸 전력이 있는 사람”이라며 “이런 분을 중요한 자리에 앉히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대변인은 “그럼에도 인사를 강행하는 것은 현 정부의 인사 난맥상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것”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국민의당에서도 양순필 수석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기영 본부장은 논문조작과 난자 매매 등 연구 윤리 위반으로 우리 국민과 과학계에 충격과 국제적 망신을 안긴 황우석 사태에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며 “그럼에도 사태가 불거진 후 공식 사과도 없이 청와대 사직 후 곧바로 대학교수로 복귀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양 대변인은 “박기영 교수가 본부장에 임명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새 정부에서 신설된 차관급 조직”이라며 “박 본부장의 부적절한 과거 행적으로 볼 때 과연 그가 이런 역할을 수행할 자격이 있는지 우려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박 본부장 임명은 책임을 져버린 ‘황우석 고양이’에게 과학기술의 미래라는 생선 가게를 맡긴 꼴”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바른정당 역시 같은 날 전지명 대변인의 구두논평에서 “황우석 사건 연구부정에 동참했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과학기술 혁신이란 이름이 무색할 정도”라며 “막대한 국가예산이 배정되고 과학기술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가야 할 기관에 그런 부정행위 전력이 있는 사람을 발탁한 것은 참신한 인사가 아니다”라고 청와대의 박 본부장 임명 결정에 일침을 가했다.
 
심지어 줄곧 여당에 호의적 입장을 견지해왔던 정의당조차도 이날 최석 대변인 브리핑에서 “과학기술혁신을 진두지휘할 자리에 연구윤리와 연구비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인사를 앉히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진정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하려고 하는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고 청와대의 박 본부장 임명 결정에 우려를 표했다.
 
한편 박 본부장은 참여정부 시절인 지난 2002년부터 2003년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위원회 위원, 2004년부터는 대통령비서실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맡았으나 2006년 1월 황우석 교수의 논문조작 사건으로 공직에서 잠시 물러났다가 2007년에 다시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에 위촉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