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전 장관 경고에도 ‘부부갑질’ 안 멈춘 배짱 배경이 궁금해”

▲ 공관병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이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이 8일 공관병에 대한 ‘갑질’로 물의를 빚은 박찬주 육군 2작전사령관에 대해 “박 사령관은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의 이른바 ‘독사파(독일육군사관학교 연수파)’ 라인의 대표적 인사”라며 이전 정권에서 재임한 김 전 실장에게로까지 화살을 겨눴다.
 
전지명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지난해 한민구 전 국방장관의 경고에도 ‘부부 갑질’을 안 멈춘 그 배짱의 배경이 참 궁금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 대변인은 이어 “박 사령관은 김 전 실장이 국방부장관과 안보실장을 맡고 있을 때 중장, 대장 진급이 물 흐르듯 이뤄졌다”며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구분조차 못한 이런 분이 어떻게 군의 최고위급 장성까지 진급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사건을 계기로 이제는 시대흐름에 역행하는 군 진급비리, 속칭 ‘칠거지악’을 청산해야 할 때”라며 “일견 최대위기를 맞고 있는 듯한 군은 명예 회복과 국민 신뢰를 받는 강군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전 대변인은 “이번 사태의 근원적 문제는 인격적 자질 검증이 없는 군 인사시스템”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는 물론 과거 진급인사 관련 비리유무에 대한 조사도 병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같은 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 출석한 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관은 앞서 이번 논란이 불거지자마자 전역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으나 국방부에선 정책연수로 보직 명령을 내고 전역을 연기시킨 뒤 수사를 계속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