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정 협의체 구성해 재정계획 논의하라”

▲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정부가 증세공론화위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증세공론화위 설치 구상은 여론조사에 정부 역할을 내주는 무책임의 극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7일 정부가 증세공론화위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증세공론화위 설치 구상은 여론조사에 정부 역할을 내주는 무책임의 극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세금과 재정은 민주당 당비가 아니라 국민의 혈세다. 국가재정의 책임 있는 논의를 위해 의회가 존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졸속 원전 폐쇄에 대해서도 공론화위원회라는 기형적 체계를 도입하더니 이젠 증세에 대해서도 공론화위를 구성한다 하고 있다”며 “의회를 통한 입법이라는 법적 절차를 회피하려는 광장정치의 일환이라 한다면 헌법을 위반한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정부에 대한 여론 지지도가 떨어지면 그때는 주요 정책을 폐기할 것인가”라며 “국민의당은 증세 논의를 준비하기 위해 이미 당 차원에서 재정 구조개혁과 증세TF를 운영하고 있다. 여야정 협의체를 하루빨리 구성해 재정계획을 논의할 것을 재차 정부여당에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그는 대북 문제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가 지금처럼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이중플레이하지 않고 사드 문제 가지고 오락가락 하지 않는다면 한미 동맹의 힘을 바탕으로 북한문제 해결의 운전석에 앉을 수 있다”며 “강력한 한미동맹에 기반해 국제 공조 주도권을 갖춰야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견인할 수 있다. 제재 대화 병행론만 되풀이할 게 아니라 한국이 주도하고 미국을 설득하는 진화된 새로운 대북 접근법을 수립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최근 안철수 전 대표의 당권 도전을 놓고 당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선 “전당대회에서 지도부 구성은 말없는 당원의 투표를 통한 심판을 통해 결정되는 것”이라며 “당원이 결정할 사항을 몇몇 사람이 큰 소리로 공개적으로 발언해 결정하려는 건 우리 당이 지향하는 새 정치도 아니고 국민 뜻에 맞는 정당 운영도 아니다”라고 자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