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개헌, 민생현안 등 다루면 참여”…이혜훈 “세제 개편안 내놓으면 참여”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26일 증세 문제가 논의될 여야정협의체에 일단 조건부 참석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26일 증세 문제가 논의될 여야정협의체에 일단 조건부 참석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국민의당에선 김동철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 비대위에서 “여야정협의체에서 다뤄야 할 것은 증세 뿐 아니라 규제프리존 특별법을 비롯해 국회에 계류된 법안 6400여건, 개헌과 선거구제 개현, 산적한 민생현안”이라며 “국민의당은 이런 여야정협의체라면 마다하지 않고 적극 참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여야정협의체가 유야무야된 건 청와대의 졸속적인 인기영합적 원맨쇼, 부적절한 인사, 추가경정예산으로 여야의 극한 대립을 (불러) 모은 대통령 책임”이라며 “여야정 협의체는 청와대와 여당이 필요할때만 꺼내는 호주머니 속 물건이 아니다”고 정부에 대한 비판을 빼놓진 않았다.
 
그러면서도 그는 가장 비협조적 의사를 보이며 이미 불참을 표한 자유한국당에 대해선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여야정협의체에서 야당의 역할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며 여야정협의체 뿐 아니라 사법개혁에도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한편 바른정당에선 이혜훈 대표가 같은 날 여당의 여야정협의체 제안에 대해 “전면적 세제 개편안을 내놓으면 논의에 참여하겠다”며 참석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