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 첫 번째 과제가 강제당론을 폐지하는 것”

▲ 당론과 달리 추경안에 찬성표를 던졌던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것마저도 강제 당론을 통해서 투표해야 한다고 그러면 그야말로 국회의원은 거수기”라며 당에서 자신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고 있는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당론과 달리 추경안에 찬성표를 던졌던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25일 “이것마저도 강제 당론을 통해서 투표해야 한다고 그러면 그야말로 국회의원은 거수기”라며 당에서 자신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고 있는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장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당의 존폐나 당의 어떤 굉장한 이념을 담고 있는 거나 그런 것들에 대해서 당연히 당론을 지켜야 되겠지만 추경안 같은 경우에 사실 45일 동안 원내대표끼리 그렇게 협의하고 또 예결위 간사들끼리 협의해서 공무원 1만 2000명 인원을 2500명까지 줄이지 않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추경안은 사실상 정우택 원내대표가 협상을 잘한 안”이라며 “여야가 잘 합의한 것들을 또 이렇게 공무원 증원은 세금 낭비다 라는 식으로 프레임을 씌우는 건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찬성표를 던지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장 의원은 “정치개혁의 첫 번째 과제가 강제당론을 폐지하는 것”이라며 “당의 존폐나 중요한 외교나 국방, 안보 문제 외에는 강제당론은 폐지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이번 추경안 통과 과정을 보면 상임위도 거치지 않고 원내대표가 서로 협상을 해서 합의를 해서 통과를 시키려고 할 것 같으면 상임위나 예산결산위원회나 본회의나 필요 없잖나”라며 “소신 투표, 이런 것들이 국회에서 좀 있어지는 그런 게 정치개혁이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한편 장 의원은 당 혁신위에 대해선 “혁신위원 면면을 보게 되면 어떤 분은 탄핵 문제에 대해서 주인 문 개XX다, 이런 발언한 분도 계신다. 박근혜 대통령이 주인이냐”라며 “이런 임명된 혁신위원장 및 혁신위의 면면을 보면 당이 어디로 갈 것이냐 라는 걱정을 했다”고 부정적 평가를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