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증원 목적 80억원이 핵심 쟁점…정부조직법 처리도 불투명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7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8일 현 상황대로면 오후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처리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7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8일 현 상황대로면 오후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처리하기 어렵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당의 김도읍 예결위 간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일자리 추경이라고 해서 세금으로 공무원만 늘리는 추경인 줄 알았는데 심사를 거듭하다 보니 3, 6개월짜리 단기성 아르바이트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일자리 추경”이라며 “협의가 되면 다행이지만 지금 여당에선 한치 양보도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간사는 “아무래도 오늘 중으로 추경안이 처리되기가 쉽지 않지 않나 싶다”며 “협상에 난항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찬가지로 국민의당 역시 김동철 원내대표가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물리적으로 오늘 본회의에서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한국당처럼 금일 중 추경안 처리 가능성에 회의적 시각을 내비쳤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현재 이견이 너무 크고 추경 같은 것은 논의 자체가 진도가 얼마 안 나갔다”며 “오늘 중으로 큰 방향이 타결되더라도 내일 아마 ‘원 포인트 본회의’를 한 번 열어야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바른정당에서도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전체회의를 통해 “추경이라든지 짧은 기간에 논의할 일은 아니라는 것이 저희 입장”이라며 “여당이 일부 주장을 철회하지 않으면 오늘 중으로 처리가 어려울 것”이라고 이날 통과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그 중에서도 주 원내대표는 추경 처리의 쟁점사항과 관련 “추경은 가장 의견 접근이 안 되는 게 공무원 증원을 위한 80억원 예산”이라며 “야3당이 공히 반대하고 있다. 국민 혈세로 철밥통인 공무원을 늘리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