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이사회 신고리 5,6호기 중단 결정 후폭풍

▲ 한국수력원자력 경주본사 로비에서 한수원 노조원 150여 명이 '신고리 5.6호기 일시중단' 집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수원 이사회의 신고리 5,6호기 임시 중단 기습 통과 의결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한수원 노조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3개월 중단에 반발하면서 대정부 투쟁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 면담을 요구한다.

한수원 노조는 지난 15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밝히며 “탈원전 정책에 대해 대통령과의 공식면담을 요구하고,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에 대한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진행하며, ‘반원전’ 이사진의 퇴진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탈(脫)원전 논의는 충분한 전력과 신재생에너지를 확보한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수원은 14일 오전 8시께 경주 스위트호텔에서 이사회를 열어 공사 중단을 의결했다. 지난 13일 한수원 노조 및 지역주민 반발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중단 계획’에 대한 이사회가 무산된 바에 따른 기습 조치였다.

이에 한수원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며 대정부 투쟁에 나선 것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대정부 투쟁이다. 그만큼 이번 한수원 이사회의 공사중단 결정을 두고 노조가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앞선 정부에서 원전이 필수라고 했던 한수원 이사진들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 아무런 대책 없이 성급하게 원전 건설 중단 결정을 내린 것에 따른 반발이다. 탈 원전 논의는 신재생에너지 확보와 충분한 전력을 확보한 다음에 논의에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한수원 노조는 이사회 결정 무효 소송이나 가처분 신청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건설 중단을 반대해온 지역주민들도 한수원 이사회 결정에 대해 법적 대응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