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영수 특검 압수수색 무산된 관련 자료라 판단...사본은 검찰에 제출”

▲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 생산 자료가 대량 발견됐다. 이중에는 삼성의 경영권승계를 지원하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박 대변인은 “박영수 특검이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무산된 관련 자료라고 판단해 사본은 검찰에 제출하겠다”면서 “사본은 대통령기록물이 아니고, 원본은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 생산 자료가 대량 발견됐다. 이중에는 삼성의 경영권승계를 지원하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오후 긴급 브리핑에서 “민정비서관실 재배치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 민정비서관실 생산문건을 발견했다”면서 “회의문건, 검토자료 정·부본 등 300 여종”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과거 정권이 대통령지정기록물 목록까지 비공개해 발견된 기록물이 지정기록물인지는 알 수 없다”면서 “대통령 기록물은 맞지만 비밀표기를 하지 않았으므로 지정기록물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문건의 일부내용을 공개했는데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방안 검토’ 내용에는 “삼성 경영권 승계 국면을 기회로 삼성이 뭘 할 건지 파악하고 도와줄 건 도와주고, 삼성이 국가경제에 뭘 더 기여할 건지 파악”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고 소개했다. 이 중에는 ‘금산분리 완화지원’이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이밖에 ‘경제입법 독소조항 개선방안’ ‘문화융성기반 정리’ ‘문화부 4대 기금 집행부서’ 등의 기록물이 있으며 고 김영환 전 민정수석의 자필메모로 보이는 기록물 등이 발견됐다.
 
박 대변인은 ‘대리기사 고발 철저히 다그치도록’ 등의 문장을 소개하면서 세월호 사건과 관련된 문건으로 보인다고 판단했으며,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한 문건도 다수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박영수 특검이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무산된 관련 자료라고 판단해 사본은 검찰에 제출하겠다”면서 “사본은 대통령기록물이 아니고, 원본은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