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건설 중단, 정권에 대한 대표적 굴종사례”

▲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이 한국수력원자원 이사회가 끝내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에 대해 잠정 중단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한수원 이사회의 무소신과 무책임이 부른 후폭풍은 온전히 이 정권과 한수원 이사회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이 14일 한국수력원자원 이사회가 끝내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에 대해 잠정 중단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한수원 이사회의 무소신과 무책임이 부른 후폭풍은 온전히 이 정권과 한수원 이사회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고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한수원의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결정과 관련 “정권에 대한 대표적인 굴종사례”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한수원은 공기업이고 그 구성원은 사실상 공직자”라며 “공직에 있는 사람은 오로지 국가와 국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고 결정해야 한다”며 이번 결정을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백년대계인 전력수급계획과 우리의 미래먹거리인 원자력발전이 아마추어 같은 즉흥적인 결정에 따라 이렇게 흔들리고 망가져서는 안 된다”며 “정권의 무책임한 폭주, 여기에 부역하는 사람들의 잘못에 대해 이제 국민 모두가 나서서 바로잡아야 할 때”라고 호소했다.
 
한편 지난 13일 한수원 노조와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대시위로 인해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이사회를 경주 본사에서 열지 못했던 한수원 측은 14일 오전 기습적으로 이사회를 열고 재직 이사 13명 중 1명을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공사 일시중단에 찬성표를 던지며 결국 의결시켜 정부 정책에 부응하는 ‘거수기’ 노릇을 했다는 비판에 직면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