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주한규 서울대 교수 등 탈핵 단체 2곳에 약 45억 지원

▲ 신고리 5,6호기의 중단에 객관성에 대한 검증문제가 이슈가 된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에 성명을 내며 반대했던 원자력학계 교수들이 한수원에게 수십억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신고리 5,6호기의 중단에 객관성에 대한 검증문제가 이슈가 된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에 성명을 내며 반대했던 원자력학계 교수들이 한수원에게 수십억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김종훈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위원에 따르면 원자력학계 탈핵 반대 성명의 핵심인물을 전력연구소 원자력정책센터가 ‘원전정책 연구사업 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작년 10월 한수원에서 20억원을 지원받았다.
 
또 문재인 정부의 탈핵정책을 비판했던 윤지웅 경희대 교수가 대표로 있는 미래사회에너지정책연구원도 전력연구소와 비슷한 시기에 지원금 25억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력연구소 원자력정책센터 대표인 주한규 서울대 교수는 지난 11일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 결정은 지난달 27일 국무회의에서 공개한 다음 사흘 뒤 공사업체에서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정당한 절차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서 원자력과 기계공학 등 에너지 관련 학과 교수들은 지난달과 이번달 두차례 탈원전 정책 추진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해 논란이 됐다.
 
김종훈 의원은 “핵발전과 이해관계에 있는 연구원들이 있는 기관에서 과연 원전정책에 대해 객관적으로 발언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정부는 탈핵 전문가들 조언에 객관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