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사드 찬성이 반대 역전

▲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한반도 사드 배치에 찬성한다는 답변이 반대한다는 답변의 2배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성주 골프장에 배치된 사드 발사대의 모습.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찬성 여론이 7일 57%에 이르며 반대 여론과 30%포인트나 격차를 벌린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4~6일 전국 성인 1천4명을 상대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한반도 사드 배치 찬반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응답률 18%) 결과에 따르면 사드 배치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57%에 달해 반대한다고 답한 비율(27%)의 2배를 넘어섰다.
 
이는 한미정상회담 이전인 지난 6월 중순 조사 당시보다 찬성 여론은 4%포인트 더 늘어난 반면 반대는 5%포인트 줄어든 셈인데, 지난 4일 북한이 ICBM급 시험발사를 전격 감행한 점이 찬성여론을 급격히 늘리는 기폭제로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지지정당별로 조사한 결과 역시 대체로 사드 반대보다 사드 찬성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동안 사드 배치 필요성을 일관되게 역설해 온 자유한국당의 지지층에선 87%, 마찬가지로 보수야당인 바른정당의 지지층도 78%가 찬성한다는 입장이었으며 무당층에서도 57%가 사드 배치에 긍정적 반응을 내놨다.
 
특히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 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이었는데,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이 본격화되던 지난 1월에도 찬성(30%)보다 반대(61%) 여론이 2배를 넘었지만 이번 결과에선 찬성이 50%로 절반에 달한데 비해 반대는 37%에 그치며 몇 달 새 완전히 역전된 모습을 보였다.
 
그나마 유일하게 사드 반대 의견이 찬성보다 많았던 건 정의당 뿐이었는데 이마저도 반대는 49%로 절반에 채 못 미친 데다 찬성한다는 답변도 36%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미정상회담 등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이 국익에 도움 됐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선 사드 찬성에 도움 됐다고 답한 비율과 반대에 도움 됐다고 답한 비율이 각각 68%와 82%로 대부분 호평을 내놨는데, 방미 일정이 국익에 도움 됐다고 보는 이유에서도 사드 문제 대응 때문이란 응답이 북한 문제 대응이란 답변과 함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만 문 대통령의 방미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평한 사람들 중에서도 사드 문제(18%)를 두 번째 이유로 꼽아 사드 배치 찬반 여부와 별개로 현 정부의 사드 문제 대응에 대한 시각차는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