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피크시 전력 공급능력 전망(9,660만kW)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가 지난해 보다 132만kW가 증가한 8,650만kW로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정부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후 한전, 한수원 등 주요 공공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 10차 산업부-공공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하절기 에너지 수급대책 및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추진현황 등을 점검했다.

먼저 전력거래소는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가 지난해 보다 132만kW가 증가한 8,650만kW로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피크시 전력 공급능력 전망(9,660만kW) 고려시 1,010만kW(예비율 11.7%)의 안정적인 예비력을 확보해 전력수급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폭염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해 수요자원 거래시장을 활용한 전력수요 감축(전력거래소), 석탄화력 출력상향 및 최대보증출력 운전(발전사), 변압기 전압조정 및 긴급절전 수요감축(한전) 등을 통해 긴급 가용자원 확보 및 단계별 비상대책 운영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공공부문에 대해서는 28℃이상 실내온도 준수 등 에너지절약 조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민간부문은 민관합동 주요상권 실태점검 및 에너지 착한가게 칭찬 캠페인 등을 통해 자발적 절약 문화 확산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