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노동위 “스펙에 따른 차별 막고 능력에 따른 공정 경쟁의 기회 부여”

▲ 정의당이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제도 도입은 공정사회 출발 신호탄”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의당 노동위원회(위원장 양성윤)는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학연, 지연, 혈연에 따른 차별을 해소하고 나아가 계층 이동의 사다리 걷어차기, 경제적 불평등을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사진은 22일 블라인드 채용 제도 도입을 논의하고 있는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정의당이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제도 도입은 공정사회 출발 신호탄”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의당 노동위원회(위원장 양성윤)는 23일 논평을 통해 “22일 청와대는 공공기관과 지방 공기업의 인사지원서와 면접에서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출신지역, 가족관계, 신체적 조건과 학력 등 인적사항을 삭제하고 실력 중심의 평가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학벌과 같은 소위 스펙에 따른 차별을 막고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자는 것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블라인드 채용이 흐지부지 되지 않고 제대로 활용 된다면 그간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학연, 지연, 혈연에 따른 차별을 해소하고 나아가 계층 이동의 사다리 걷어차기, 경제적 불평등을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또 “정부 관계부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이달 안으로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라면서 “공공부문 도입을 시작으로 대기업 등 민간부문으로 블라인드 채용제도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정교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분위기 확산 유도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지난해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이 법안 주요 내용은 채용공정성 확보를 위해 구인자가 노동자 모집 시 구직자에게 용모, 키, 체중, 직계 존비속의 직위 등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못하도록 하고, 채용에 관하여 부당한 청탁, 압력 등의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위반 시 3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또 구인자로 하여금 구직자에게 기초심사 자료에 ‘사진 부착’을 포함하여 용모·키·체중 등의 신체적 조건과 출신지역, 직계·존비속의 재산상황 등의 기재를 요구하지 못하게 해 직무 중심의 공정한 채용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위원회는 “정부의 적극적인 실천의지와 국회의 신속한 입법이 필요하다”며 “‘능력 없으면 니네 부모를 원망해. 돈도 실력이야’라는 천박한 망언이 통용되는 사회가 되지 않도록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들이 대접받는 공정사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