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문정인 방미 시 비용내역과 활동지원비 밝혀야”

▲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청와대를 향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학자로만 본다면 당장 특보직에서 해임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청와대를 향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학자로만 본다면 당장 특보직에서 해임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문 특보에 대해 그는 학자이고 앞으로도 학자로서 자유롭게 활동할 것이며 자문이 필요할 때 자문을 구할 것이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특보는 상근하지 않고 고정 월급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엄연한 정부의 고위공직자”라며 “대통령 특보이기 때문에 국민 세금을 지원받아 워싱턴에 간 것이고 그곳에서도 특보이기 때문에 미국 조야가 그의 말을 주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학자일 뿐이라면 무엇 때문에 국민 세금을 지원하는지 해명해야 한다”며 “청와대는 문 특보가 이번 방미시 국민 세금으로 지원받은 비용 내역과 문 특보를 위해 상시적으로 지원하는 활동 지원비를 밝혀야 한다”고 거듭 문 대통령을 몰아붙였다.
 
또 그는 ‘여성 비하’ 저서로 도마에 오른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과 관련해서도 “대통령 곁에서 의전을 담당한다는 행정관이란 사람이 과거 책에서 쓴 글은 인용하기도 민망하고 부적절할 정도로 난잡한 수준”이라며 “당장 탁 행정관을 해임하라”라고 청와대에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정 원내대표는 “도저히 청와대의 공직자로선 인정할 수 없는 저질 중의 저질”이라며 “그런 사람이 대통령 곁에 있도록 방치하면서 식구라고 감싸는 인사수석과 민정수석은 대체 뭐하는 사람들이냐”고 청와대 수석들에게도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검증 책임자들은 당당하게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서 최근 계속되고 있는 인사난맥상에 대한 국민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재차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