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文 정부 국정공백 줄이도록 협조해”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를 향해 “야당의 강한 반대에도 문재인 정부가 장관 임명을 강행하고 야당의 발목잡기라고 비난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2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야당의 강한 반대에도 문재인 정부가 장관 임명을 강행하고 야당의 발목잡기라고 비난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이런 억울한 누명 씌우기가 어디 있냐. 5대 인사배제원칙은 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의 인사를 비판하며 도덕성과 개혁성을 갖춘 정부를 만들겠다고 스스로 제시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들은 앞으로 문재인 정부가 5대 인사배제 원칙을 지킬지, 그래서 도덕성에 기반한 정부가 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입장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대통령을 압박하고 나섰다.
 
또 김 원내대표는 여야가 국회 정상화 합의 수순에 들어가게 된 것과 관련해선 “만약 20대 국회가 과거처럼 적대적 양당제로 운영된다면 ‘치킨게임식 버티기’로 인해 이번과 같은 국회 파행이 장기화돼 정국경색의 해법을 찾지 못했을 것”이라며 “국민의당이 국익을 우선하고 국민 눈높이를 기준으로 확실히 시시비비를 가려줬기에 국회 정상화가 조기에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이것이 국민이 만들어준 다당제의 효과이고,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정신”이라며 “정부와 여당이 잘못했을 땐 분명히 지적하면서 반대를 위한 반대의 악습을 끊고 명분을 집착하지 않고 실질을 추구하는 실사구시의 국회운영의 새로운 모델을 만든 것”이라고 자평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전날 처리된 김현미 국토부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해서도 “이는 문재인 정부가 하루빨리 국정공백을 줄이고 산적한 민생현안을 처리하도록 (국민의당이) 협조한 것”이라며 “국정공백의 장기화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