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적절한 때 5대 인사배제 원칙 후퇴 논란 입장 표하길 기대해”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정부여당으로 인해 국회 파행 책임이 있음에도 국민의당은 이후 있을 합의서 작성 여부와 관계없이 청문회를 즉시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의정 협조 의사를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1일 “정부여당으로 인해 국회 파행 책임이 있음에도 국민의당은 이후 있을 합의서 작성 여부와 관계없이 청문회를 즉시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4당 원내대표 합의 진행 상황과 관련해 “여당에서 (합의문) 원안을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이같이 발표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국회 청문회 과정의 자료제출과 증인채택은 적극 협조하겠다고 구두로 약속했다”며 “7월 국회에서 각 부처 업무보고를 받을 때 청와대도 운영위를 열어 업무보고 형식으로 검증 시스템을 따지도록 (합의) 됐다”고도 전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당에서 내세운 국회 정상화 조건 중 하나인 문재인 대통령의 5대 공직인사 배제 원칙 후퇴 논란에 대한 입장표명과 관련해선 “여당 원내대표가 약속하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했다”면서도 “정무수석과 통화했지만 청와대에서 대통령 입장 표명은 여러 가지 고심 중인 것으로 안다. 적절한 시점에 입장표명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 마지막 날인 이날 국토위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불참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역시 참석해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함으로써 정부여당에 각을 세우고 있는 다른 야당들과 뚜렷한 대조를 이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