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후보 청문보고서 채택할 것…인사청문회도 계획대로”

▲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추경 심사와 관련해 “다른 야당이 사실상 거부해 심사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대통령이 요구한 인사 파행에 대한 입장과 해명을 듣고 그에 따라 적극 대처하겠다”며 조건부로 협력 가능성을 열어뒀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21일 추경 심사와 관련해 “다른 야당이 사실상 거부해 심사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대통령이 요구한 인사 파행에 대한 입장과 해명을 듣고 그에 따라 적극 대처하겠다”며 조건부로 협력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제시한 5원칙을 위배한 인사를 내정하고 청문요청을 했기에 이 부분을 국민적 입장에서 의혹을 규명하고 자질, 능력을 평가하는 게 저희의 소명이고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어떤 사건과 연계해 발목 잡는 정당은 안 한다”며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은 해야 한다고 국민의당이 주장하고 있고, 인사청문회도 계획대로 가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다만 박 위원장은 “국민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했던 것을 지키지 않아도 ‘무조건 문재인 정부에 협력하라’, 문재인 정부가 공약을 안 지키는 것도 ‘국민은 용서한다’ 이런 취지는 아닐 것”이라며 “외교부장관 인사로부터 촉발된 문 대통령의 5대 원칙 위배와 계속되는 원칙에 반하는 인사 내정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해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 대통령이 취임 50일이 채 안된 채 보여주는 행태는 정권교체 전의 적폐정권과 차이 나는 점이 없고 신(新) 국정농단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한다”며 “이에 따라 국회가 파행되고 있고 협치 구도가 깨진 냉각기간을 어떻게 수습할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거듭 청와대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