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장, 추경 문제에 대한 입장 오늘 밝혀 달라”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문제와 관련해 “국회에 접수될 때 법적 요건에 해당되는지 의장이 판단해야 한다”고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공을 넘겼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문제와 관련해 “국회에 접수될 때 법적 요건에 해당되는지 의장이 판단해야 한다”고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공을 넘겼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4당 원내대표 정례회동’에 3주 만에 참석해 추경예산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한 의장의 입장을 오늘 밝혀주고 국회가 제때 부여된 권능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의장이 잘 운영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 예산처 차원에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 정부의 ‘일자리 추경안’이 사실상 국가재정법에 규정된 추경 편성 법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꼬집어 추경안 처리에 제동을 걸겠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정 원내대표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등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강행 조치에 대해서도 “지금의 과정은 대통령께서 독선, 독주하는 것이지 절대 국회와 협치의 정신을 부응해서 활동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왜 대통령만 되면, 청와대만 들어가면 그전과 다르게 말씀을 하고 행동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협치라는 게 정부여당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무조건 야당이 따라오라는 게 아니다”라며 “(문 대통령이) 며칠 전 시정연설에서도 ‘의회의 의견을 존중해서 협치를 해나가겠다’고 했지, 여론조사에 따라서 협치하겠다는 말을 안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말과 행동이 달라지는 대통령을 어떻게 국민과 야당이 이해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여당은 야당에 충분한 이유를 설명하고 서로의 관계를 설정할 때 협치”라며 “정부여당이 협치의 개념부터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