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합리적인 의견, 민생관련 예산을 열어놓고 심의하고 협조할 생각”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추경예산안과 인사청문회 등의 연계에 대해 “인사는 인사고, 추경은 추경”이라며 “야당의 민생관련 예산을 열어놓고 심의하고 협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인수위 없이 대통령이 취임했는데 이는 자유한국당의 책임이 크다. 조기에 내각이 완성되고 국정을 정상적으로 끌어가도록 협조하는 것이 올바른 도리”라고 지적했다. 사진 / 이광철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추경예산안과 인사청문회 등의 연계에 대해 “인사는 인사고, 추경은 추경”이라며 “야당의 민생관련 예산을 열어놓고 심의하고 협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태년 의장은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원성 예산만 아니라면 열어놓고 충분히 심의하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당에서는 야당의 좋은 의견, 합리적인 의견, 민생관련 예산을 열어놓고 심의하고 협조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미 이번 추경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각 부처의 의견과 지자체의 의견, 다양한 요구를 담아서 이번 추경을 편성했기 때문에 거의 망라돼 있긴 하다”면서 “국회가 국민 생활과 가장 가까이 있는 기관이다. 각 정당과 의원이 이런저런 요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사청문회와 추경안 처리의 연계에 대해 “인사는 인사고, 추경은 추경”이라며 “인사는 인사대로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 여론을 감안해서 판단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의장은 “인수위 없이 대통령이 취임했는데 이는 자유한국당의 책임이 크다. 조기에 내각이 완성되고 국정을 정상적으로 끌어가도록 협조하는 것이 올바른 도리”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야당의 협조 여부에 대해 “지금은 어렵지만 결국은 협조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 지자체에 교부세로 내려가는 예산이 많다. 많은 지자체에서 빨리 추경이 편성돼서 효과적으로 집행되길 바란다. 그런 바람을 국회에서 외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