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운영위 소집해 인사·민정수석 부를 것”…바른정당 “19일 의총 예정”

▲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이 청와대에서 국회에 제시한 강경화 외교부장관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시한을 하루 앞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임명 강행에 맞서 청와대 수석의 국회 출석 요구 등을 비롯한 맞불 공세에 돌입한 모양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현 정부에서 지명한 고위공직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지는 것과 관련해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은 무엇을 하는 사람들이냐”면서 “자체 (인사) 검증시스템이 있는지조차 의구심이 있고 나아가 이런 온갖 흠결을 사전에 걸러내지 못한 게 아니라 흠결 가져도 문제없다는 식으로 인선하는 게 아니냐”라고 청와대 인사검증체계를 문제삼았다.
 
그러면서 그는 “운영위원장으로서 빠른 시일 내 두 사람을 출석시켜 왜 이런 인사 참사가 빚어지고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이 작동하기나 하는지 따져보겠다”며 청와대 수석의 국회 출석을 요구하겠다고 압박했다.
 
정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로부터 박근혜 정부의 우병우 민정수석 역시 국회에서 운영위 출석을 요구했음에도 나오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우병우가 안 온 것이 잘못됐다고 지적한 게 지금의 여당 아닌가”라며 “이번에는 우병우가 아니라 조국이니까 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거듭 청와대 수석들의 출석을 요구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또 다른 보수정당인 바른정당에서도 문 대통령의 강 후보자 임명 강행일이 오는 18일로 예상되는 만큼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 분위기인데, 오신환 바른정당 원내대변인도 같은 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가 내일까지 강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을 요구했지만 국회에선 채택이 불가능하다”며 “일요일에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 예상하고 19일 의원총회를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국회 운영위를 소집해 청와대 수석을 불러 따지겠다는 한국당의 방침에 동조하는 입장을 보이면서 조국 민정수석 등 전부 불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날 있었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역시 당초 ‘현역의원 불패’ 전례대로 이날 채택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문 대통령의 강 후보자 임명 강행이 예고된 데 반발한 한국당 소속 위원들이 김 후보자 보고서 채택 회의를 이날 전격 보이콧하면서 채택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특히 여당인 민주당에선 한국당 없이 회의를 강행하지 않은 채 금일 중 처리하자고 적극 야당 설득에 나섰지만 주말 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청와대의 강 후보자 임명 강행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자 한국당 측에선 내주 월요일 10시에 간사회의를 하자고 주장하고 있어 접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