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당은 향후 정국 운영 위해서라도 단호한 대처 필요해”

▲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의사를 밝힌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인내와 설득을 포기하고 패권과 대결의 정치를 선택했다”며 맹비난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16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의사를 밝힌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인내와 설득을 포기하고 패권과 대결의 정치를 선택했다”며 맹비난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을 겨냥 “그동안의 파격과 소통 행보는 과연 진정성 있고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인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에서 일방적으로 국회에 통보하고, 본인들이 제시한 기준과 잣대를 따르지 않고, 본인들이 바라는 대로 결과를 맺어주지 않으면 모든 것은 국정 발목잡기고 정치화, 야당의 책임이라는 비난을 퍼붓는 건 삼권분립상 견제와 균형, 대안을 제시하는 국회의 권능과 협치의 구도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이건 어쩌면 신 국정농단 아니냐, 권력남용과 오용 아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강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게 되면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다짐했던 문 대통령이 적폐 세력, 국정농단 세력과 똑같은 국정운용 방식을 표한 것으로 새로운 적폐를 만드는 일”이라며 “협치와 통합의 정치구도가 무너지면 국호의 기능과 역할은 심대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재차 경고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우리 당은 향후 정국 운영을 위해서라도, 국정 표류를 방지하는 차원에서라도 생산적이고 단호한 대처가 절대 필요하다”며 “문제 해결은 문 대통령의 자승자박을 벗어나려는 결자해지 원칙에 입각해 해결돼야 한다”고 공을 문 대통령에게 넘겼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