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투쟁하든 안 하든 국회 정상화 안 되면 책임은 대통령이 져야”

▲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자유한국당에서 청와대의 공직후보 임명 강행 움직임에 맞서 장외투쟁까지도 검토 중인 데 대해 “장외투쟁이란 건 저희 당 입장에선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15일 자유한국당에서 청와대의 공직후보 임명 강행 움직임에 맞서 장외투쟁까지도 검토 중인 데 대해 “장외투쟁이란 건 저희 당 입장에선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저희들은 정치 선진화 내지는 새 정치를 하겠다고 대안의 정당을 모색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적어도 장외투쟁을 하든지 안 하든 간에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으면 결국 그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가고 책임은 대통령이 먼저 져야 된다”며 “대통령이 협치구도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선정해서 통보하면 임명하라, 임명하지 않으면 발목잡기다, 정치화다, 이렇게 공세를 펴는 것은 지금 적대적 대결자세로 하겠다, 상생의 협치는 안 하겠다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에서 부적격 입장을 내놓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까지 청와대에서 여론을 등에 업고 임명 강행 조짐을 보이는 데 대해 “여론이 어떻니 이야기한다면 국회도 필요 없고 여론만 갖고 대통령 혼자서 국정 수행해야지 국민 세금 갖고 뭐 때문에 국회를 두나. 인사청문회 제도가 무슨 필요가 있겠냐”라며 “강경화 후보자 없었으면 한미 정상회담이 성사도 안 될 것이고 성공을 못하는 거냐”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그리고 인사 배제 5대 원칙은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설정한 원칙이고 이 원칙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국민들한테 공약을 했고, 잘못되었으면 잘못되었다고 국민에게 직접 사과하겠다고 취임사에서 다 이야기하지 않았나”라며 “잘못했으면 잘못했다, 국민에게 사과를 하든지 변명을 하든지 이야기해야 하는데 그런 것도 없지 않나”라고 문 대통령을 재차 압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박 위원장은 당내 일부에서조차 강 후보자 임명에 찬성하는 의견이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의원총회를 저희들이 할 때 강경화 후보자를 임명하자는 주장을 하신 분은 한 분도 안 계신다”며 “정동영 의원이 의원총회할 때에는 그런 말씀 안 하셨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여당에서 연정을 제안하거나 국민의당이 받아들일 여지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역시 “정부 안에 들어가 가지고 들러리나 서고, 주장을 하더라도 공허한 메아리가 되어버리고 한다면 무슨 연정이 필요하겠나”라며 “연정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한다”고 일축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의원이 내년 지방선거을 통해 서울시장에 도전할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 이 상황에서 서울시장 후보가 되라고 하는 이야기는 예의에도 안 맞는 이야기이고 저희들이 안철수만 바라보는 정당이 아니지 않나”라며 “새로운 인물도 영입을 했고 자산은 자산대로 지키면서 경우에 따라선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것인지 다 같이 검토해보고 판단해 볼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