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협치와 관련해 의회 의사를 존중·설득 위해 직접 나서야”

▲ 남경필 경기지사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조짐을 보이고 있는 청와대를 겨냥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임명 강행한다는 건 협치를 위협하게 될 일이고 결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노력에 찬물을 끼얹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15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조짐을 보이고 있는 청와대를 겨냥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임명 강행한다는 건 협치를 위협하게 될 일이고 결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노력에 찬물을 끼얹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소속인 남 지사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협치와 관련돼서 의회의 의사를 존중하고 설득하기 위해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는 심리인데 새 정부 출범 이후 뭔가 소통과 협치가 잘 될 것으로 기대하고 경제에 훈풍이 좀 불었다. 그런데 이렇게 (임명 강행하게) 되면 국회에서 아무 것도 안 된다”며 “그럼 기업인들, 경제인들은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느끼고 투자를 늦추게 되고 결국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은 공공이 아니고 공공의 일정 부분과 플러스 민간이 대부분 해야 하는데 민간기업의 일자리 창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 지사는 “악순환을 끊으려면 먼저 누군가는 협치의 손을 내밀어야 하는데, 그건 역시 대통령과 정부 여당, 힘 있는 쪽이 먼저 협치의 손을 내밀고 양보를 해야 그 다음에 야당의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다”며 “일단 협치를 통해 임명할 부분과 임명하지 못할 부분이 서로 합의가 되면, 이번 1기 임기 인사가 끝나고 나면 그 이후에 인사 청문과 관련된 새로운 기준 마련을 여야가 같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추경안에 대해선 “추경을 통해 일자리 만드는 것은 동의하고, 공공부문의 일자리가 필요한 데가 있다”면서도 “민간부문 일자리 만들기에 대한 고민이 너무 부족하다. 중소기업은 사람이 없다고 난리인데, 청년들에게 왜 일자리가 비어있는데 가지 않느냐고 물어보면 대기업과 임금격차가 너무 크다, 주거비용 상승을 댈 수 없다, 이게 또 저출산 문제하고 연결되어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