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협치할 의사 없어 보여…야3당 공조 대응 등 싸워 나갈 것”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청와대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을 꼬집어 “향후 발생하는 국회와 국정 파행의 모든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으며 그를 해소할 책임도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사진 / 이광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청와대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을 꼬집어 “향후 발생하는 국회와 국정 파행의 모든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으며 그를 해소할 책임도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더 이상 국회나 야당과 협치를 할 의사가 없어 보인다. 어제 김상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 것은 참으로 안타깝고 분노할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국회 청문회 근본 취지와 국회의 권능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초법적 발상을 하고 있다”며 “인사청문회 결과를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또 야당의 의사는 일관되게 무시하면서 협력과 협치를 말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원내대표는 거듭 “그동안 끊임없이 강조해왔던 협치라는 말은 말 뿐이고 행동은 내 맘대로인 위장 협치쇼”라며 “자신이 정한 고위공직자 임용 기준을 스스로 어기면서 지금까지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야3당의 공조 대응을 비롯해 모든 선택지들을 열어놓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일방통행식 독주, 독선 정치에 당당히 싸워 나갈 것”이라며 “부디 이 상황의 심각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원활한 국정 운영과 여야 협치 정신 복원을 위해 지금이라도 진정성 있는 노력을 해달라”고 청와대의 변화를 촉구했다.
 
한편 한국당은 김상조 임명 강행에 반발해 이날 예정된 김부겸 행정자치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등 3명의 장관후보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도 홀로 불참한 채 긴급 의원총회를 이어감에 따라 의정이 파행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