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정 발목잡기라는 구태의연한 술책으로 국회 압박해”

▲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앞으로 협치는 안 하겠다는 대통령의 자세로 판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14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앞으로 협치는 안 하겠다는 대통령의 자세로 판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강원도 국회고성연수원에서 열린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 “지금까지 정부의 자세는 국정 발목잡기라는 구태의연한 술책으로 국회를 압박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소탐대실, 내로남불의 자세로는 안 된다”며 “강 후보자 임명 강행으로 그런 자세가 더 굳어진다면 국민의당은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정부여당과 협력하는 역할에 저희들도 기꺼이 응할 수 없고 동의할 수 없다”고 각을 세웠다.
 
다만 박 위원장은 전날 전격적으로 임명 강행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해선 “정부에서 모든 야당이 동의하도록 인내, 노력이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임명을 강행하다보니 협치의 구조가 제대로 작동할 것인지 우려된다”면서도 “기대되는 이익이 크기에 반하지 않는다고 (당 입장을 결정) 했다”고 일단 수용 의사를 나타냈다.
 
한편 같은 당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김상조 임명 강행에 대해선 “야당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적격 인사를 임명 강행하는 행태는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배우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도 이를 명목으로 청문회 보이콧을 거론한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비판에 앞서 자신들의 과거 9년 동안의 행태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죄하는 것이 옳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