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하는 정당, 보수와 진보 뛰어넘은 실용·민생정당 만들 것”

▲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이 14일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정운천 의원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전북 전주시을·초선)이 14일 “통합과 협치, 실용의 깃발을 들고 진정한 보수개혁을 이뤄내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당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총선에서 기적 같은 선거혁명을 일으키며 한 쪽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고, 32년 만에 호남 전주에서 보수정당 후보로 당당히 당선됐다. 그날의 선거혁명이 가져다준 에너지는, 대한민국이 화합과 소통, 협치의 시대를 열어나가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운천은 변명과 회피가 아닌 책임지는 보수”라며 지난 2008년 광우병 논란으로 광화문 촛불집회가 격화될 당시 집회현장을 직접 방문한 데 이어 사태의 책임을 지고 스스로 농식품부 장관에서 물러났던 사실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지금 바른정당에 필요한 것은 현장을 찾아가는 열정이고 국민을 위한 뼈를 깎는 헌신”이라며 “바른정당을 현장중심의 민생정당, 청년이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는 정당, 미래 세대가 희망을 꿈꿀 수 있는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특히 그는 최근 정부에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20% 공약을 들어 “이 중 10%를 농촌태양광으로 농가발전소를 하게 되면, 은퇴귀농 15만명, 농가 35만 명해서 50만명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일자리는 국내에만 국한시킬 게 아니라 전세계로 뻗어나가는 것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한민족세계화를 통해 750만 교민, 대사관과 영사관, 코트라, 코이카 등 전 세계 대한민국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세계 속의 한국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또 그는 “당 대표의 권한을 나누고 선거제도 개혁에도 온 힘을 쏟겠다”며 “이를 위해 현역의원 1인과 원외위원장 2인이 공동위원장이 되는 주요 현안별 ‘20개 민생특위’를 만들어 정책정당으로 만들겠다”고도 공약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의원은 “진영 논리 속에서 흑백으로 나눠 만들어 온 소선거구제를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살릴 수 있는 중대선거구제로 바꾸겠다”며 “(바른정당을) 협치하는 정당, 보수와 진보의 진영을 뛰어넘어 실용, 민생정당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