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경제민주주의 기반 만들어야할 금쪽같은 시간 허비할 수 없어”

▲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단행했다. 김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반대로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 윤 수석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어제까지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국회에서 논의되지 않고 기약 없이 시간만 지나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라고 불가피함을 표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단행했다. 김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반대로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경제민주주의의 새로운 기반을 만들어야 할 때 금쪽같은 시간을 더 이상 허비할 수 없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며 “이에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어제까지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국회에서 논의되지 않고 기약 없이 시간만 지나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라고 불가피함을 표했다.
 
윤 수석은 “김 위원장은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공정한 경쟁 질서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능력을 갖췄음을 입증했다고 본다”며 “공직자로서 도덕성 또한 그가 걸어온 길과 사회적 평판이 말해준다. 또 중소상공인과 지식인, 경제학자 등 사회 각계 인사가 청렴한 삶을 증언하고 위원장 선임을 독촉했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듯 국민들도 적임자로 인정하고 있다”며 “흠결보다 정책적 역량을 높이 평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김 위원장은 검증을 통과했다고 감히 말한다”고 밝혔다.
 
그는 “새 정부의 조각이 자꾸 늦어져 국정공백을 제대로 메우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저희뿐 아니라 국회도 잘 알 것”이라며 “새 정부의 첫 출발을 지체할 수 없어 김 위원장을 임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협치를 위해 야당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다”면서도 “정치의 중요한 원칙은 타협으로 야당을 국정운영의 동반자로 대하는 협치는 원칙적으로 계속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