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구 “야3당, 추경과 정부조직법 관련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

▲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논의를 위해 모인 야3당 정책위의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이현재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 정책위의장이 13일 “이번 추경은 국가재정법이 정하고 있는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발표해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추경 처리 협조 호소를 무색케 했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이용호 국민의당,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조찬회동을 가진 뒤 “어제 대통령의 추경안 시정연설을 잘 들었다. 일자리를 만드는데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현재 의장은 “현재 법상으로 추경요건에 맞지도 않고 세수로 공무원 일자리를 만들어 일자리를 해결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으며 이용호 의장도 “국민 세금으로 미래세대에게 영구적인 부담을 주는 공무원 증원을 위한 추경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용호 의장은 “구조적인 문제를 추경이란 방식으로 하는 게 옳으냐 하는 것에 대해선 상당히 어렵다는 게 국민의당의 입장”이라 부연했고, 아울러 이종구 의장도 “야3당 정책위의장은 이번 추경과 정부조직법 등 향후 두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합의했다”면서 뜻을 같이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처럼 야3당 정책위의장이 정부여당에서 통과를 촉구하고 있는 추경안 처리에 전격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 국회의장-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도출된 듯 했던 추경안 심사 합의에 대해서도 전날 보도내용을 부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이종구 의장은 “합의는 사실이 아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한국당을 포함한 바른정당, 국민의당과 함께 공동대응하기로 했다”고 거듭 강조해 당장 추경안 심사 역시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추경안 심사에 불참 의사를 고수해온 자유한국당의 이현재 의장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야3당 간) 완전히 의견 조율이 안 됐다”고 밝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까지 한국당처럼 추경안 심사를 보이콧할 것인지는 아직 확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