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등 고용심각 해결에 힘 보탤 것”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가 모처럼 일자리 문제에 한목소리를 내면서 일자리 창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관련해 진행한 첫 시정연설에서 “국민의 삶이 고단한 근본원인은 바로 일자리다”며 “지금 우리의 고용상황이 너무나 심각하다. 좋은 일자리 많이 만들기가 우리 경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한 해법으로 좋은 일자리를 늘리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 없는 성장이 계속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성장의 결과 일자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늘려 성장을 이루는 경제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재계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듣고 논평에서 일자리 창출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경제계는 공공일자리 확대가 민간의 일자리창출 확대로 이어지는 마중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며 “역동적인 투자와 과감한 사업도전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며, 청년실업, 고용시장 양극화 등 난제를 풀어나가는 데 힘을 보탤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논평을 통해 “경영계는 일자리 문제가 우리 경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라는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영계도 경제주체로서 소임을 다해 경제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새 정부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좋은 일자리를 그 어느 정부보다 많이 만들어 내는 ‘일자리 정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청년 체감실업률이 20%를 넘는 등 실제 국민들 피부에 와 닿을 정도로 경기가 개선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면서 “우리 경제의 최우선 과제가 일자리 창출임에 크게 공감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각에선 일자리 창출이 민간부문 보단 공공부문에만 집중된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를 내고 있다. 
▲ 재계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듣고 논평에서 일자리 창출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