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정부조직법, 추경안 제출하면서 야당과 사전협의 없었다”

▲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통보와 압박의 밀어붙이기라는 미몽에서 깨어나 선협의 후결정의 진정한 협치로 국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해달라”고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12일 “통보와 압박의 밀어붙이기라는 미몽에서 깨어나 선협의 후결정의 진정한 협치로 국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해달라”고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오늘 대통령께서 국회 시정연설을 하기로 예정돼 있다. 문제가 커지면 찾아와 읍소하는 건 압박이지 협치의 방법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은 정부조직법, 추경안을 제출하면서 야당과 일체의 사전협의나 설명조차 없었다. 먼저 결정하고 야당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무조건 통과만을 외치고 있다”며 “먼저 결정하고 따라와 달라는 건 통보지 협치의 방법이 아니다. 이것은 강요와 압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정부의 일자리 추경안을 꼬집어 “추경은 공무원 숫자를 늘리려고 있는 게 아니다. 정부가 최대 고용주가 되겠다는 발상이 공무원 추경으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며 “아마추어식 공무원 추경이 아니라 민생과 경제를 살릴 전략적 민생 추경으로 재편돼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먼저 협의하고 잘못된 것은 신속히 인정하고 바로잡는 것, 더 나은 길을 함께 찾아가는 것이 협치의 길이고 원칙”이라며 “이번 시정연설이 과거와 같이 통보하고 밀어붙이기를 하는 요식행위가 아니라 잘못된 인사를 시정하고 새로운 협치의 패러다임이 시작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장에 나와 정치권에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안 처리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로 추경 시정연설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