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위해 앞장 서온 모든 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30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이 10일 6·10 민주항쟁 30주년을 맞아 민주열사들에 대한 논평을 내놨다.
 
자유한국당에선 이날 김성원 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를 꽃 피운 것은 정치권력이 아닌 평범한 우리 이웃들의 염원이 하나 둘 모이고 커진 결과”라며 “이 땅의 민주주의를 세우기 위해 앞장 서온 모든 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라고 입장을 내놨다.
 
이어 김 대변인은 “국가의 주인은 언제나 국민이며, 정치는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6·10 항쟁의 교훈을 다시금 마음 깊이 새긴다”며 “자유한국당은 6·10 민주항쟁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더욱 발전시키고, 국민의 뜻을 천금과 같이 여기며 더 겸손히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고 전했다.
 
또 국민의당 역시 같은 날 김유정 대변인 논평을 통해 “군부독재에 맞서 호헌철폐와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주장하며 함께 했던 국민들의 뜨거운 함성이 지금도 귓가에 쟁쟁하다”며 “87년 민주항쟁의 정신은 30년 후 촛불혁명으로 이어져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밀알이 됐다”고 밝혔다.
 
다만 김 대변인은 “6·10 민주항쟁 30주년을 맞아 다시 개헌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실천에 나서야한다”며 “87년 개헌이 민주주의 쟁취를 위한 개헌이었다면 다가올 개헌은 권력구조 개편을 포함한 더 좋은 민주주의, 더 나은 국민의 삶을 위한 개헌이 돼야한다”고 개헌 관련 주장을 역설하기도 했다.
 
아울러 바른정당에서도 오신환 대변인 논평에서 6·10 민주항쟁과 관련해 “불의에 결연히 맞서고 목숨을 건 민주화 운동은 대통령 직선제와 5년 단임제를 골자로 하는 헌법 개정을 이루어냈다”며 “그 날의 정신은 불의한 자들에게 심판의 칼이 되고, 약자들에겐 어둠 속의 빛이 돼 주었다”고 극찬을 보냈다.
 
그러면서도 오 대변인은 “하지만 30년이 지난 지금에도 6월항쟁의 정신을 훼손하고 헌법에 반하는 세력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들은 민주주의에 재갈을 물리고 언론탄압을 시도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는 이념과 진영논리에 빠져 안보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자들”이라며 “바른정당은 권력에 취해 칼춤을 추는 세력들을 견제하고 기회균등의 공정한 세상, 따뜻하고 정의로운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전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