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진출하는 이마트타운에 거센 반대하는 지역상인

▲ 부산에 진출하려는 이마트타운을 거세게 반발하는 지역상인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부산에 이마트타운을 추진중인 이마트가 지역상인과 시민단체 반발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지난 8일 '이마트타운 연산점 건립반대 부산대책위'는 부산 연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타운 영업등록 허가는 대기업만을 배려한 졸속 특혜 행정"이라며 "유통 상생 발전 협의회는 불공정한 구성으로 이뤄져 연제구가 이를 근거로 한 영업등록 수리 자체가 타당성이 없다"고 주장햇다.

사건의 내막은 이렇다. 부산 연제구청은 지난 1일 이마트타운의 영업등록 신청을 받아들이며, 유통 상생 발전협의회의 찬성 결정과 지역주민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상인과 시민단체 등은 연제구청의 이런 결정을 맹비난하며, 이마트타운은 단순 할인점을 넘어선 초대형 복합매장이다.라고 주장했다.

실제 이마트타운은 할인점 이마트 외에 창고형매장 트레이더스, 가전·생활 매장, 식음료 매장 등을 모두 갖춘 초대형 복합매장이다. 이 매장은 오는 2020년 말 준공 예정으로, 지하 6층에서 지상 4층 규모다.

문제는 이마트타운이 들어설 곳 주변에 전통시장이 3곳이나 존재하고, 대형 점포도 10곳 이상이 영업중에 있다.

이 가운데 이마트타운이 입점하면서 지역상인들은 생존권에 위협을 느끼며, 연제구청이 영업등록을 해준 이마트타운에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한편 연제구청 앞에서 상인들이 열흘 넘게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 관계자는 "이마트타운이 입점하면 인근 지역뿐 아니라, 여러 지역상인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설명하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