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외교부장관 지명 촉구…‘읍참경화’ 언급까지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9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한 목소리로 요구하고 나섰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까지 국회를 찾아 설득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야3당은 이날 이 같은 입장을 고수했는데, 자유한국당에선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가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장관이 빨리 임명돼야 하는데 이런 부적격자를 내놓고 청와대는 대안,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며 “한미정상회담에 외교장관이 배석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사실상 강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전날 강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련 ‘부적격’하다는 입장을 밝혔던 국민의당에서도 이틀째 이어지는 당 홈페이지 다운 사태에 아랑곳 않은 채 양순필 수석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동연, 김이수,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선 긍정 여론이 높은 반면 유독 강 후보자만 부정 여론이 더 높게 나타났다”며 “제갈량이 읍참마속한 심정으로 ‘읍참경화’를 결단하라”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양 부대변인은 “인재풀을 더 넓히면 얼마든지 더 좋은 인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만약 대통령이 강 후보자를 외교장관으로 임명을 강행한다면 스스로 정한 인사 원칙을 부정하는 것이 된다. 더 늦기 전에 부적절 인사를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거듭 지명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이 뿐 아니라 김용태 등 일부 소속의원이 강 후보자에 호의적 반응을 보인 바 있었던 바른정당에서도 같은 날 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밝혔는데,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청와대 정무수석까지 국회에 찾아와 설득에 나선 모습을 꼬집어 “강 후보자 임명 강행을 위한 의례적인 명분 쌓기용”이라 비판한 뒤 “이미 추는 기울었는데, 오늘 방문해서 뭐하냐”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청문회 당일 저녁 이미 분위기가 안 좋았는데, 정말 보고서 통과에 대한 진정성이 있었다면 그날 와서 도와달라고 했었어야 했다”며 “대통령이 사드 등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으면 장관이 있든 없든 무슨 걱정이냐”고 문 대통령에게까지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강 후보자 뿐 아니라 이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역시 끝내 불발된 채 12일로 미뤄졌는데, 야당으로선 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계없이 대통령의 임명 강행이 가능한 장관 후보자들과 달리 헌재소장의 경우 국회 표결이 필요한 만큼 이를 협상카드로 삼아 일단 강 후보자를 낙마시키고자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의 채택을 계속 미루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