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방역체제로 바꿔야…현장도 가볼 예정”

▲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운천 의원이 9일 오전 국회 내 바른정당 원내대책회의실에서 열린 바른정책공감 3탄 긴급현안 정책 간담회‘해마다 반복되는 AI,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참석해 AI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 AI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정운천 의원(전북 전주을·초선)이 9일 최근 기승하고 있는 AI(조류인플루엔자) 파동과 관련해 “AI 백신 처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근본 해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 바른정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작년에 사상 최악의 AI가 발생해 3700만 마리 살처분, 1조원 이상 피해, 계란 값 폭등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008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지냈고, 2010년 한나라당 최고위원 시절엔 구제역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역임했었던 그는 구제역 청정국 유지를 포기하고 백신 처리 국가로 전환했었던 점을 들어 이번 역시 AI 백신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정 의원은 “과거 3차 회의 때 중요한 것 하나 말씀드리면, 군대가 훈령 바꿔서 살처분 투입되서 초동대처 하고 경보 심각 단계 2단계로 줄이자 해서 해결될 줄 알았는데 여름철에 등장하지 않는 AI가 또 터졌다”며 “연중 방역체제로 바꿔야 한다”고 역설했다.
 
▲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에서 9일 바른정책공감 3탄 긴급현안 정책 간담회‘해마다 반복되는 AI,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열고 AI(조류인플루엔자)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AI 특위 이후 오후 3, 4시쯤 현장도 가볼 예정”이라며 “근본 대책을 꼭 강구해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일환에서 정 의원은 이미 이전에도 가축전염병 발생지역에 방문해 긴급현장점검을 진행한 바 있으며 지난 8일엔 ▲지자체에 가축개량센터 설치 및 축산업 정기점검 책임 강화 ▲농식품부의 축사환경 개선계획 수립 및 인공수정사교육 실시 ▲축산업 신규허가시, 처리시설과 배출시설 허가 및 매몰계획 제출 ▲종오리가 아닌 오리의 번식사용 금지 ▲축산발전시책에 ‘축산환경 개선’ 추가를 골자로 한 축산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꾸준히 농축산업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왔다.
 
한편 이날 원내대책회의에 이어 열린 바른정책공감 3탄 긴급현안 정책 간담회에선 ‘해마다 반복되는 AI,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 의원은 물론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구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 인사들과 같은 당 강길부, 이혜훈, 홍철호 의원까지 참석해 논의를 이어갔으며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과 김재홍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 최명철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장 등도 함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