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임명한 인사를 여당이 고발하면 청와대와 당 사이에 잡음이 안 날까”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국민의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의 조건으로 부인의 하교 채용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청구와 검찰고발을 상임위에 요구한데 대해 “청와대와 당 사이를 벌리려는 이간술책”이라고 일축했다. 우 전 원내대표는 “어떻게 여당이 장관을 임명하면서 그 장관의 관련된 사람을 고발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국민의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의 조건으로 부인의 하교 채용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청구와 검찰고발을 상임위에 요구한데 대해 “청와대와 당 사이를 벌리려는 이간술책”이라고 일축했다.
 
우상호 전 원내대표는 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그건 조건을 걸어서 찬성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조건 자체가 무리하기 때문에 사실 반대”라면서 지킬 수 없는 조건이라고 규정했다.
 
우 전 원내대표는 “만약에 감사원 감사청구까지 하고 고발까지 할 그럴 분이면 낙마시키라는 요구”라며 “어떻게 여당이 장관을 임명하면서 그 장관의 관련된 사람을 고발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를 여당이 고발하는 이런 모습을 보였을 때 그게 과연 청와대와 당 사이에 인사 잡음이 안 날까”라며 “제가 볼 때는 간격을 벌리려는 일종의 이간술책”이라고 단정했다.
 
우 전 원내대표는 “감사원 감사청구라든가 검찰 고발 이런 것은 결국 야당이 주장한 의혹을 자기 스스로 입증을 못했기 때문에 수사기관이나 여러 가지 권력 감찰기관에게 자신들의 야당의 주장이 입증될 때까지 조사하도록 강제하자라는 아이디어”라면서 “그런데 저는 야당 의원들이 밝혀냈어야지 자신들이 못 밝혀낸 걸 소위 사법기관에다가 조사를 시켜라. 그러면 이건 여기서 끝내지 않고 계속 쟁점으로 삼겠다는 뜻인데 저는 다른 사람은 몰라도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 야당들이 문제제기하는 건, 저는 솔직히 납득이 잘 안 간다”고 밝혔다.
 
그는 인사정국의 해법으로 ‘정도’를 제시했는데 “국민들의 여론에 귀를 기울이면서 또 야당의 이해를 최대한 구하고 협조를 기다리면서 그러나 적어도 지금 이 순간에 야당과 협력하기 위해서 정략적으로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고 거래하거나 이렇게 하면 저는 오히려 국민들이 실망하실 거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우 전 원내대표는 “야당이 예를 들어 여당이 봐도 합리적이고 저 정도는 우리가 얘기 들어줘야 한다 이런 수준의 주장을 할 때는 다소 국정운영에 무리가 있어도 협치를 위해서 양보를 해야 되겠지만 지금처럼 지나치게 정략적으로 나오고 조금 국민의 상식에 어긋나는 수준에서 어깃장을 놓을 때는 국민에게 직접 호소하면서 묵묵히 갈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