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수, 김동연, 강경화 모두 전문성과 실력을 입증해왔고 검증받은 분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이수, 김동연, 강경화 모두 전문성과 실력을 입증해왔고 검증받은 분들”이라며 “인사청문회,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루어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국민의당에 마지막까지 협조를 구하는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 야당의 전향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이수, 김동연, 강경화 모두 전문성과 실력을 입증해왔고 검증받은 분들”이라며 “인사청문회,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루어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대표는 8일 오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새 정부의 고위 공직후보자 3분의 청문회가 어제 동시에 진행됐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여러 의혹들을 듣고 있지만, 적어도 국민 눈높이에서 보더라도 낙마를 거론할 정도의 하자는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를 비롯해 김동연, 강경화 후보자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전문성과 실력을 충분히 입증해왔고 검증받은 분들”이라며 “야당은 시험도 보기 전에 불합격 시키려는 발상이 인사청문회의 도입 취지를 얼마나 무색하게 하는지 잘 되돌아보셨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인사청문회는 국회가 국민을 대표해 공직 후보자의 국정수행능력과 자질을 검증하는 대의민주주의적 절차”라며 “그렇기에 인사청문회는 어디까지나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시험을 보는 학생들의 실력도 중요하겠지만,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은 시험 감독 선생님의 공정성이 시험의 권위와 위상에 직결된다”고 청문위원들의 청문회 진행방식에 대해 문제점을 꼬집었다.

그는 “야당의 입장에서는 한두 명 정도는 낙마를 시켜야 야당 체면이 선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지금은 대승적 차원에서 국정 안정에 협력을 해주시는 것이야말로 국민으로부터 박수를 받을 수 있는 진정한 야당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추 대표는 “국민의당이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불가 결론을 내린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씀 드린다”면서 “국민의당에 마지막까지 협조를 구하는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 야당의 전향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추 대표는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은 말 그대로 ‘일자리의, 일자리에 의한, 일자리를 위한’ 추경”이라며 “일자리 대통령을 표방한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정책과제이자, 여야를 떠나 정치권 모두가 가물어가는 민생에 마중물이라도 쏟아야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정부조직개편안 역시 불필요한 소모전은 피해야 한다. 정부의 조직 방향은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국민들도 전폭적인 지지를 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정권 초반 욕심을 내기보다는 일과 능력으로 평가받겠다는 정부의 지혜로운 행보에 저도 공감을 한다”고 공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