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논의 방미 경제사절단에 대한상의 선택

▲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놓고 문재인 정부와 재계가 설전이 오가는 등 각종 경제정책을 놓고 갈등을 빚은 양측이 봉합수순을 밟을지 주목되고 있다.

그 첫 출발로 대한상공회의소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의를 가진다. 문재인 정부가 재계 입을 대변하고 있는 경제단체 중 대한상의를 선택한 것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경제계 입을 대변해온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한국경영자총연합회(경총)를 마다하고 대한상공회의소를 선택한 것은 전경련과 경총이 그간의 행보로 비쳐볼 때 정부와의 소통창구로는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반면 대한상의는 6월말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미에 경제사절단에 참여할 기업인을 모집해달라는 요청을 받는 등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정상회담에서 경제사절단 구성은 전경련이 주도적으로 맡아왔다는 점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대한상공회의소 역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 입장에선 격세지감을 느낄만하다. 전경련 위상 추락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 창구로 전락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으며 4대 그룹이 탈퇴하는 등 해체 위기에 직면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정경유착의 꼬리표를 달고 있는 전경련과 경제정책을 놓고 정부가 대화하기는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판단이 작용해 각종 일자리 문제와 방미 경제사절단에서 제외 된 것으로 여겨진다.  

경총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두고 226회 경총포럼에서 김영배 경총 상임부회장이 반대 입장을 피력하다 국정기획위와 문 대통령까지 나서면서 작심 비판을 받고 꼬리를 내렸다. 때문에 정부입장에선 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의에서 소통의 물꼬를 트고 새 정부의 일자리와 경제 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재계의 창구로 전경련 및 경총 보단 대한상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10일 대한상의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 조찬간담회를 갖고 새정부의 일자리 정책 방향과 기업의 의견을 듣는 소통의 자리를 마련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