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권, 포퓰리즘 독재 빠져들기 쉬운 요건 이미 갖춰…경계해야”

▲ 바른정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으로 재입당한 김성태 의원이 현 정국구도와 관련해 “새로 출범하는 정부가 빨리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밖에 없는 게 자유한국당의 현실”이라며 개탄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으로 재입당한 김성태 의원이 1일 현 정국구도와 관련해 “새로 출범하는 정부가 빨리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밖에 없는 게 자유한국당의 현실”이라며 개탄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자유한국당이 최순실 사태로 국정공백과 국가적 혼란을 야기한 데 대해 도의적 책임을 지는 입장에서라도 문재인 정부의 내각구성에 제1야당으로서 볼멘소리로 반대는 하지만 사실상 막아내지 못하고 있는 게 협조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날 한국당 의원들이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안 상정에 맞서 표결 직전 본회의장 퇴장으로 대응한 데 대해서도 “결과적으로 아무런 의미 없는 퇴장만 하고 말은 것”이라며 “아마 이 근래 한 20여년 동안 YS정부부터 DJ정부 쭉 거쳤지만 20년 동안에 가장 빠르게 (총리 인준안이) 통과된 것”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야당도 야당답게 역할을 하려면 국민적 지지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지금 자유한국당은 그렇지 못하다”며 “최소한의 견제와 비판의 역할도 할 수 없는 이 현실이 암담하고, 저희들이 정말 뼈를 깎는 자성과 반성 속에 새로이 거듭나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그렇다고 해서 문재인 정권이 모든 게 일방통행식으로 용인되는 그런 상황도 앞으로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며 “문재인 정권은 포퓰리즘 독재 유혹에 빠져들기 쉬운 구조와 요건을 이미 갖추고 있다. 이건 절대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의원은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당 대표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선 “아직까지 당권 도전 의사를 공식화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면서도 “4일날 귀국하고 난 이후에 당권도전 의사가 나온다면 아무래도 유력하고 또 다른 분들도 아마 참여하는데 결과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