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부터 일자리 만들고 민간으로 확산해 소비 여력 살리는 성장 동력”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번 추경은 일자리 마중물 추경”이라면서 “여야가 대립해서 시기를 놓친다면 추경안 편성 의미는 퇴색되고 일자리 창출과 민생의 회복을 바라는 국민도 크게 실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공공부문부터 든든한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민간 영역으로 확산해서 전체 소비 여력을 살려주는 사람 중심 경제로의 전환,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번 추경은 일자리 마중물 추경”이라면서 “여야가 대립해서 시기를 놓친다면 추경안 편성 의미는 퇴색되고 일자리 창출과 민생의 회복을 바라는 국민도 크게 실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3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아침 추경 예산 당정 협의가 있었다”며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격차 해소를 위해 추경 편성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당정청이 거듭 확인했고, 정부가 편성한 추경안에 대한 개괄적인 검토와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추경은 일자리 마중물 추경”이라며 “4대강 사업처럼 불필요한 토목 공사로 혈세를 낭비하는 추경이 아니라, 공공부문부터 든든한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민간 영역으로 확산해서 전체 소비 여력을 살려주는 사람 중심 경제로의 전환,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 원내대표는 “추경은 편성 과정에서 재정 부담도 최소화했다”며 “이와 관련해 어제 기재부가 지난해 세계잉여금 가운데 국채 상환을 하고 남은 1조 1,000억 원과 올해 예산 추가 세수를 추경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이는 최대한 국가 재정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추경을 편성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 원내대표는 “앞으로도 추경과 관련해서 야당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와 당이 발 벗고 나서서 하나하나 꼼꼼히 챙기겠다”며 “오늘부터 본격적인 추경안 논의를 시작해서 22일 예정된 기간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아무리 좋은 약도 제 때 쓰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며 “일자리 만들기 마저 여야가 대립하고 부딪혀서 시기를 놓친다면 추경안 편성 의미는 퇴색될 뿐만 아니라 이런 일자리 창출과 민생의 회복을 바라는 국민도 크게 실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자리 문제와 민생에 관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저희도 단단히 준비해서 야당과 함께 정해진 기한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