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에게 오히려 엄격해야…민정수석하며 공직후보자 검증해주길”

▲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과거에 쓴 칼럼 내용을 꼬집어 “조 수석은 ‘자기편을 옹호하는데도 지켜야 할 금칙이 있어야 하는 법’이라고 했다”고 조 수석에 견제구를 던졌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30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과거에 쓴 칼럼 내용을 꼬집어 “조 수석은 ‘자기편을 옹호하는데도 지켜야 할 금칙이 있어야 하는 법’이라고 했다”고 조 수석에 견제구를 던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조 수석은 2010년 8월 본인의 칼럼을 다시 한 번 읽어보기 바란다. 당시 이명박 정부의 고위공직자 후보들이 인사청문회에서 자녀 학교문제로 위장전입한 사실이 나올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조 수석은 당시 한겨레신문에 ‘위장과 스폰서의 달인들’이란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는데, 이명박 정부의 고위공직자 후보들의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좋은 학군으로 이사하거나 주소를 옮길 여력이나 인맥이 없는 시민의 마음을 후벼 파는 소리”라며 위장전입을 두둔하려는 한나라당 의원들까지 맹렬히 비판했었지만 자신이 민정수석으로 있는 문재인 정부 하에선 현재 불거지고 있는 고위공직자 후보들의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별 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래선지 주 원내대표는 조 수석을 겨냥 “조 수석은 고위공직자의 검증을 판단하는 자리에 있다. 대인춘풍 지기추상이라고 자기에게 오히려 엄격해야 한다”며 “민정수석을 하며 (공직후보자) 검증을 해주길 요구한다”고 압박수위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 원내대표는 대선후보 때 공직 인사 배제 5대 원칙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어제 양해해달라고 하면서도 원칙은 파기한 게 아니라고 애매하게 얘기했다”며 “대통령이 한 말씀은 정직하지 못했다. 사실상 공약파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