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 여야·정계 원로·언론계·학계·법조계·시민사회 의견 반영한 최적안

▲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최근 인사청문회 논란과 관련해 합당한 새 고위공직자 임용기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획분과위에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여야 정치권과 정계 원로, 언론계, 학계, 법조계, 시민사회를 비롯한 사회 각계 각층 의견을 반영해 최적의 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대통령 인수위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최근 인사청문회 논란과 관련해 합당한 새 고위공직자 임용기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은 28일 서울 통의동 국정기획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위 공직자 인사를 둘러싼 소모적 논란을 없애고 새 정부에서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을 운영할 인재를 적소에 기용하기 위해 합당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정기획위는 이를 위해 기획분과위에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여야 정치권과 정계 원로, 언론계, 학계, 법조계, 시민사회를 비롯한 사회 각계 각층 의견을 반영해 최적의 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의 인사청문회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인사청문회 제도 발전방안도 마련하겠다”며 “이를 다음 달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함께 보고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정기획위는 30일부터 분과위원회 합동 업무보고와 토론을 이어간다. 합동 업무보고는 분과위원회의 협업이 필요한 과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국정기획위의 첫 번째 협업과제는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및 하반기 공무원 1만2000명 추가채용’ 방안이며, 4차 산업혁명에 기반을 둔 창업국가 조성방안은 두 번째 협업과제로 선정됐다. 합동 업무보고는 이달 30일 오후 3시부터 시작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