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후보의 문제의식과 능력을 검증하는 청문회가 되어야 할 것”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원활한 인사청문회를 당부하면서 인사청문회에 비교섭단체를 배제하는 관행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노 원내대표는 “불필요한 공세는 자제하되 이낙연 후보자도 자료제출 요구에 최대한 성실하게 응해 원활한 인사청문회가 되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사진/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원활한 인사청문회를 당부하면서 인사청문회에 비교섭단체를 배제하는 관행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24일 의원총회에서 “오늘부터 이틀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실시된다”면서 “현재 자유한국당은 이낙연 후보자가 자료제출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사퇴 및 청문회 보이콧 등을 거론하고 있다. 이에 관해 이낙연 후보자가 반박하고, 자유한국당 인사청문위원들이 재반박하면서 공방에 들어서고 있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불필요한 공세는 자제하되 이낙연 후보자도 자료제출 요구에 최대한 성실하게 응해 원활한 인사청문회가 되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 원내대표는 “개인 도덕성에 대한 검증과 더불어 정책에 대한 검증이 자세하게 이뤄지길 바란다”라면서 “특히 이번 대선에서 모든 후보자가 언급한 심각한 양극화, 사회경제적 불평등 문제 등에 대해 총리 후보의 문제의식과 능력을 검증하는 청문회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더불어 이번 인사청문회에 정의당은 비교섭단체라는 이유로 한 명의 위원도 배정받지 못했다”면서 “이는 기존에 국회 사무처가 마련한 특별위원회 위원 배정 공식에 의한 것으로서 교섭단체가 늘어나면서 비교섭단체를 원천 배제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국회가 국민의 지지를 온전히 반영하는 구조가 아닌 상태에서 이러한 잘못된 위원 배분에 대한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정의당은 국민의 의사가 국회 운영에 온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 갈 것이며, 그 전이라도 국회의장이 이러한 불합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