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안정적인 경제총괄과 개혁도 놓치지 않겠다는 문재인 정부 의지 읽혀”

▲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이 문재인 대통령의 내각 및 청와대 인선 발표에 대해 ‘청와대는 개혁기조, 내각은 전문성과 안정’이라고 평가했다. 추 대변인은 “안정적인 경제총괄과 동시에 개혁도 놓치지 않겠다는 문재인 정부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라고 지목했다. ⓒ추혜선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이 문재인 대통령의 내각 및 청와대 인선 발표에 대해 ‘청와대는 개혁기조, 내각은 전문성과 안정’이라고 평가했다.

추혜선 대변인은 21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경제부총리, 외교부 장관 및 청와대 인선을 발표했다”며 “청와대는 개혁기조, 내각은 전문성을 중시한 안정에 방점을 둔 것으로 평가할 만하다”고 밝혔다.

추 대변인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지명자는 경제관료 출신으로 종합적 위기관리 능력이 입증된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또 “청와대 정책실장에 개혁성향의 장하성 고려대 교수를 임명했다. 특히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임명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와 함께 재벌 개혁의 의지를 아주 공고히 한 점으로 눈에 띈다”며 “안정적인 경제총괄과 동시에 개혁도 놓치지 않겠다는 문재인 정부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라고 지목했다.

추 대변인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인선된 김광두 교수는 박근혜정부 줄푸세 공약을 만든 보수진영인사지만, 경제민주화 공약을 입안할 정도의 개혁성도 겸비한 인사”라며 “국민의 실질적인 삶을 개선하는데, 문 대통령이 말한 대로 새 정부에서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성공적으로 손잡을 수 있도록 협력하고 또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추 대변인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내정자는 10여 년간 국제기구에서 일하며 인지도를 쌓는 등 그 전문성에서 입지전적인 인물이지만, 외무고시를 치른 외교부 ‘정통’출신이 아닐 뿐더러 여성이라는 점에서 파격적인 인사”라며 “진영과 파벌은 물론 기존 관행에서도 벗어난, 오로지 전문성에 입각한 인사다. 풍부한 국제무대경험으로 한국 외교 위상을 높여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의당은 장관 후보자의 경우 인사청문회의 검증이 있는 만큼 촛불민심이 정부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우리사회의 개혁과제를 제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협력과 견인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