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인들과 상생을 하고 싶다는 롯데마트

▲ 새 정부가 '대형마트 규제'를 추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형마트들은 규제보다 상생안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진 / 롯데마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골목상권 지키기'라는 취지하에 '대형마트 규제'를 추진 중인 새 정부에 대형마트들이 울먹이며 상생을 외치고 있다.

19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현재 대형마트는 '복합쇼핑몰 규제'를 받고 있지 않지만, 새 정부는 '골목상권 지키기'라는 명목하에 대형마트도 복합쇼핑몰에 포함 시켜 함께 규제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 대형마트들은 새 정부에 규제보다 상생안을 내놓으라며 울분을 토하고 있다.

롯데마트 국내부문은 1분기 영업이익이 80억 원으로 전년 1분기 300억 원에서 220억 원이나 하락했다. 이는 경기침체와 사드보복의 영향이 높다.

하지만 새 정부는 지역상인들의 손을 들어주며 대형마트업계를 흔들고 있다. 현재 '월 2회 의무휴업', '영업시간 제한', '대규모 점포의 골목 상권 출점 규제' 등의 '복합쇼핑몰 규제'를 대형마트에 적용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대형마트가 '복합쇼핑몰 규제'라는 범위안에 포함이 된다면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새 정부의 향방에 귀추가 쏠리고 있다.

한편 최근 신세계백화점과 롯데백화점도 각각 부천시와 상암동에 '복합쇼핑몰'을 추진하려다가 지역상인들의 뭇매를 맞고 출점을 포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