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인들의 반대에 '노브랜드'와 '트레이더스' 입점이 무산되고 있는 이마트

▲ 새 정부의 '유통 규제'가 더욱 심화될 예정인 가운데 자체 브랜드 '노브랜드'와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 입점이 번번이 막히고 있는 이마트 사진 / 이마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골목 상권 지키기'라는 취지 아래 대형마트 규제가 더욱 심화될 예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이마트에 따르면 자체 브랜드 '노브랜드'와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는 지역 상인들에게 몰매를 맞으며 확장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새 정부는 현재 확실한 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골목 상권 지키기'라는 취지 아래 대형마트들의 규제를 심화할 예정이다. 현재 대형마트들은 '월 2회 의무 휴업', '영업시간 제한', '대규모 점포의 골목 상권 출점 규제' 등의 규제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월 2회 의무 휴업에서 월 4회로, 대형마트 골목 상권 출점 규제를 더욱 강화하는 등 실질적으로 문어발식 대형마트 출점을 막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마트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노브랜드'와 '트레이더스'를 문어발식 출점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 배치하려고 하는데 이마저도 지역 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히며 무산되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한편 대형마트뿐 아니라 최근 신세계와 롯데도 각각 부천시와 상암동에 '복합쇼핑몰'을 추진하려다 출점을 포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