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말한 국민통합과 협치는 립서비스일 뿐”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은 연일 내리고 있는 지시가 어떻게 결정되고 누구에 의해 검토된 것인지 국민이 의문을 갖지 않도록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일주일간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식은 유감스럽게도 일방적 지시와 독주의 연속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몇 호 지시라는 생소한 이름으로 중요한 정책을 발표하는 것이 대단히 의아스럽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누구와 상의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중요한 경제사회정책을 결정하는지 국민은 모른다. 야당과도 아무런 협의가 없었다”라며 “문재인 정부가 말한 국민통합과 협치는 립서비스일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원내대표는 국정교과서 폐기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결정 등을 문 대통령이 전격 지시한 점을 꼬집은 듯 “사회적 논쟁이 있던 문제들이 대통령의 말 한 마디로 쾌도난마식으로 해결될 수 있었다면 왜 전 정부들은 그런 쉬운 길로 가지 않았겠냐”며 “대통령의 일방적 지시는 자칫하면 권위주의로 흐를 수 있고, 대통령이 개인의 사적 채널을 이용해 내리는 결정이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거듭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벌써부터 당 안팎에서 대통령이 말한 협치는 대통령과 비서실장, 정무수석이 인사차 야당을 찾아오는 것이냐는 실망 섞인 말이 들린다. 대선 승리의 희열에 취해 독주와 독선의 길로 빠져들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이러한 문제들은 반드시 사회적 합의, 국회에서의 심도 있는 논의, 정부 내의 공적 시스템을 통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와 관련해서도 “지금까지 발표된 주요 요직의 인사는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출신과 과거 민주당,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경력자가 대부분”이라며 “대탕평을 천명하고 포장하고 있지만 소위 ‘비문’ 몇 명 기용했다고 탕평인사라고 할 수 없다. 대탕평은커녕 주사파와 사노맹 같은 극단적 좌파 이념에 물든 사람들이 정부 최고 핵심 요직에 속속 기용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