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를 갈구했지 권력을 탐하지 않았다"

▲ 양정철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측근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청와대 입성이 아닌 2선 후퇴를 선택했다.

양 전 비서관은 16일 새벽 기자들에게 장문의 문자메세지를 통해 ‘백의종군’ 뜻을 밝혔다.

그는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새 정부가 원활하게 출범할 수 있는 틀이 짜일 때까지만 소임을 다 하면 제발 면탈시켜 달라는 청을 처음부터 드렸다”며 “그 분과의 눈물나는 지난 시간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하고 이제 저는 퇴장한다”고 했다.

이어 “저에게 갖고 계신 과분한 관심을 거둬달라는 뜻에서, 언론인들에게 주제 넘은 이별인사를 드린다”며 “오래 전 그 날, 그 분을 모시고 신세계 개척을 향한 긴 항해에 나섰다”고 했다.

그러면서 “풍랑과 폭풍우를 묵묵히 헤쳐온 긴 여정 동안 그 분은 항상 강했다”며 “지금까지 저는 그 분에게서 단 한 번도 비겁하거나 누추한 모습을 본 적이 없었고, 그 분 곁에 늘 함께 한 것은 평생의 영광이었다”고 했다.

또 “머나먼 항해는 끝났다”며 “비워야 채워지고, 곁을 내줘야 새 사람이 오는 세상 이치에 순응하고자 해 그 분이 정권교체를 이뤄주신 것으로 제 꿈은 달성된 것이기에 이제 여한이 없다”고 했다.

이와 함께 “정권교체를 갈구했지 권력을 탐하지 않았고 좋은 사람을 찾아 헤맸지 자리를 탐하지 않았다”며 “저의 퇴장을 끝으로, 패권이니 친문 친노 프레임이니 삼철이니 하는 낡은 언어도 거둬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말미에 “멀리서 그분을 응원하는 여러 시민 중 한 사람으로 그저 조용히 지낼 것”이라며 “잊혀질 권리를 허락해 주십시오”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