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손실, 지분회수하면 2000억의 10%에도 못미치는 수준

▲ 문재인 정부의 공약에 따르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전면 중단한다. 공약과 관련해 SK가스 당진에코파워는 폐지 1순위 석탄화력발전소다. 공정이 진행된 화력발전소와 달리 당진에코파워의 진행율은 ‘0’이다. 이에 따라 당진에코파워 사업이 무산된다하더라도 주관사인 SK가스 측에 손실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화력발전 건설을 중단하면, 기업들의 기투자비용 수천억원의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SK가스의 당진에코파워 화력발전의 경우 실제 부담액은 투자비용의 10%에 못 미치는 수준인 것으로 추산됐다.
 
12일 문재인 정부의 공약에 따르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전면 중단한다. 공약과 관련해 SK가스 당진에코파워는 폐지 1순위 석탄화력발전소다.

일부 공정이 진행된 화력발전소와 달리 당진에코파워의 진행율은 ‘0’이다. 이에 따라 당진에코파워 사업이 무산된다하더라도 주관사인 SK가스 측에 손실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실 관계자는 “당진에코파워 지분 3000억 중에 동서발전 지분을 빼면 SK가스는 2000억 가량 비중으로, 손해라면 약간의 프리미엄과 시행사 직원의 인건비 정도”라며 ”부지는 SK 측의 소유이므로, 다른 발전 용도로 사용하든지 매각하든지 실제 손실은 100~200억 정도가 전부”라고 말했다.

한 애널리스트는 “일반적으로 SPC(특수목적법인)이 해체되면 그 동안 사업성검토, 회계실사비용 몇십억원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회수된다”고 전했다.
 
당진시 측은 화력발전소사업이 철수된다는 가정하에 손실을 따져보면 당진시와 주민들의 손실이 많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진시 내 발전업계 관계자는 “현재도 당진에 10기의 화력발전소가 운영되고 있는데, 추가로 들어오는 것은 지역전체가 처음부터 반대해 왔다”며 ”기투자 비용회수라고 계산하면 사실 그동안 당진시에 물의를 빚어 피해를 준 비용이 더 클 것“이라고 전했다.
 
시 지역경제 관계자는 “SK가스와 이전 정부가 진행한 일방통행식 행정으로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반발하면서 생긴 간접적인 피해도 무시 못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당진에코가 들어와 인근 소상공인들이 수혜를 볼 것이라 기대하는 듯 하지만, 건축기간 2년 정도에 걸쳐 매출이 오를 뿐, 지금의 타 화력발전소 인근 상황과 똑같아 질것으로 사실상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다고 볼 순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SK가스가 발표했던 아시아최대규모 신재생 발전도 화력발전을 유치하기 위한 ‘구색맞추기’에 불과했다는 점도 지적된다.
 
SK가스는 지난 4월 13일 당진시에 총 2570억원을 들여 태양광과 풍력발전 시설 중심의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당진시와 지역관계자는 이 내용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당진시 의회 관계자는 “SK가스의 신재생사업은 지역내 ‘화력발전 패키지사업’일 뿐”이라면서 ”마치 SK가스가 환경을 위해 벌이는 대규모사업인 듯 언론에서 부풀려 보도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화력발전 승인을 받기 위한 ‘구색맞추기’였을 뿐 애초에 사업의지도 없었다는 비판이다.

한 당진시 관계자는 “당진산업공단이 들어설 자리로 당진화력발전소가 REC비율을 높이기 위해 애초부터 신재생 발전소를 짓기로 했던 곳"이었다며 “이곳은 성문산업공단이 체육시설이 들어설 부지로 현재 LH공사는 발전사업에 대해 일절 검토할 계획도 없어 시행 가능성도 희박하다”고 밝혔다.
 
한편, SK가스 관계자는 “당진에코화력발전사업은 여전히 추진 중이며, 새 정부의 고시인가를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