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영원한 파트너십'...中 관계 고도로 중시, 日 관계 발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미국과 일본, 중국 일제히 축하메세지를 전하며 한미중일 4개국 관계개선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미국 백악관은 9일(현지시간)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을 축하하고 평화롭고 민주적인 권력 이양을 축하하는 한국 국민들과 함께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과 한국의 동맹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양국 간 영원한 우정과 파트너십을 심화하기 위해 문 대통령 당선인과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조만간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전화 통화를 갖고 한미 동맹 강화에 대한 의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또 같은 날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당선 축전을 전하며 “양국 관계는 수교 25주년 이래 전면적으로 깊이 있게 발전했고, 각 분야 교류협력 성과가 두드러졌다”고 했다.

이어 “한·중 관계를 계속 고도로 중시하고 있다”며 “중국은 한국과 관계의 성과를 함께 유지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고 보도했다.

일본 교토통신에 따르면 앞서 전날 밤 일본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과 함께 “이번 한국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차기 대통령에 당선된 것을 일본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한일 양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며 “향후 문 당선자와 함께 손을 잡고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